top of page

새벽에 주시는 이슬같은 은혜

새벽예배 2023.12.11 | 잠언 23장 1-16절 | 구진모 목사




잠언 23장 1-16절


네가 관원과 함께 앉아 음식을 먹게 되거든 삼가 네 앞에 있는 자가 누구인지를 생각하며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라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스스로 날개를 내어 하늘을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악한 눈이 있는 자의 음식을 먹지 말며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지어다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그가 네게 먹고 마시라 할지라도 그의 마음은 너와 함께 하지 아니함이라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네 아름다운 말도 헛된 데로 돌아가리라

미련한 자의 귀에 말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네 지혜로운 말을 업신여길 것임이니라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

대저 그들의 구속자는 강하시니 그가 너를 대적하여 그들의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네가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의 영혼을 스올에서 구원하리라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

만일 네 입술이 정직을 말하면 내 속이 유쾌하리라



새벽 묵상


우리는 이 땅에 살고 있는 한 말을 하고 삽니다. 말을 통해서 의사를 전달하고, 서로간의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말로 나눕니다. 이 세상에서 필요한 것이 많이 있지만 먼저 필요한 것이 말입니다.

“'말 한 마디가 천냥 빚을 갚는다”는 옛 말도 있듯이, 우리가 눈만 뜨면 하게 되는 무수한 말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도 하고 가장 비참하게도 만들 수 있는 것이 됩니다.

잠언 15:4절에도 보면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고 했고, 잠언 21:23절에는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고 했습니다.

한 마디로 말의 위력이 대단합니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따뜻한 말, 경우에 합당한 말, 우리의 삶을 살맛나게 만드는 말을 하며 사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말이라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의 결과라는 것이, 오늘 7절의 말씀,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며 그 위인도 그러하다”는 말씀입니다. 다른 성경 번역에는 이 말씀을 “사람이 마음에 생각하는 바대로 그는 그런 사람이다”라고 했습니다.

즉, 우리 마음의 생각이 좋으면 하는 말도 좋지만, 우리 마음의 생각이 나쁘면 하는 말도 나쁘다는 겁니다. 우리 마음의 생각이 긍정적이면 하는 말도 긍정적이고, 우리 마음의 생각이 부정적이면 하는 말도 부정적이라는 겁니다.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냐에 따라 우리의 행위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로마서 8:5절에 “육신을 따르는 자는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그랬습니다.

육신의 일을 마음에 두면 육신 안에서 행하고, 성령의 일을 마음에 두면 성령 안에서 행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마서12:2절에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도록 하라”고 했습니다.

이제는 세상을 바라보던 눈이 변하여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바라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시키는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마태복음 12:33절 끝부분을 보면 “그 열매로 나무를 아느니라”고 했습니다.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열매를 낳고, 악한 생각을 하면 악한 열매를 낳는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으려면,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그래, 하나님의 뜻은 내가 잘 모르지만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 그러므로 하나님이 무슨 일을 하시든지 그 일은 선할 것이고, 따라서 나는 복을 받을 거야”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긍정적으로 잘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설령, 안 좋은 일이 생긴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선한 결과를 줄 것이라고 믿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로마서 8:28절에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선한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어떤 일이 분명 문제이고,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지만, 우리는 결코 단정지어서는 안 되고, 정죄해서도 안 되고, 포기해서도 안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 우리를 시험하시고, 단련하시며 가르치신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우리가 잠을 안 자고 고민하며 애쓴다고 해결될 문제도 아니고, 변화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만이 해결 할 수 있고, 하나님만이 변화시킬 수 있는 겁니다.

고린도전서 10:13절 끝부분에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입니다.

마가복음 9:23절에 뭐라고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까?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아멘.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기 바랍니다. 그래서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항상 기쁨과 행복으로 넘쳐나게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