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우라 아름다우라 본이 되라

새벽예배 2022.05.24 | 고린도전서 11장 2-16절 | 이선기 목사



고린도전서 11장 2-16절


2.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전통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4.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요

5.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 이는 머리를 민 것과 다름이 없음이라

6. 만일 여자가 머리를 가리지 않거든 깎을 것이요 만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부끄러움이 되거든 가릴지니라

7.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를 마땅히 가리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8.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9.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10.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

11. 그러나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12. 이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음이라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

13.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 여자가 머리를 가리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냐

14. 만일 남자에게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부끄러움이 되는 것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15.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긴 머리는 가리는 것을 대신하여 주셨기 때문이니라

16. 논쟁하려는 생각을 가진 자가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관례가 없느니라


새벽 묵상


지금까지 바울은 고린도 교회 내의 성도와 소위 성도라 하는 불신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즉, 교회의 분쟁 문제, 음행 문제, 우상 숭배 문제 등에 대하여 권면해 왔습니다. 어제 새벽에는 그 중에 하나 우상에 바쳐진 음식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11장부터는 교회내의 성도들 간의 문제가 되고 있는 관습들에 관해 교훈하고 있습니다. 여러 문제되는 관습 중에서 오늘 본문에는 여성이 예배 때에 머리에 너울 (수건)쓰는 것에 대한 권면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혹시 카톨릭, 천주교 미사에 참석하신 분은 궁금하지 않으셨습니까? 미사보 혹은 미사포라고 하죠. 젊은 여성들은 잘 안 쓰는데 중년의 여성신자들은 이 미사보를 머리에 쓰고 미사를 드립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언젠가 한번은 성경에서 카톨릭의 이 미사보 쓰는 근거를 다룰 수 있겠구나 했는데 그게 바로 오늘 본문입니다.

우선 바울이 편지하고 있는 이 고린도교회가 속한 고린도 사회에서는 여인들이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고는 거리에 다닐 수 없는 그런 여성에게 참 폐쇄적인 시대였습니다. 그래서 대개의 여인들은 외출할 때에 “처네”라고 하는 온 몸을 가리는 베일로 머리끝에서 부터 발 끝까지 감싸야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결혼하지 않은 여인들은 거의 외출할 수도 없었고 집 안에만 있어야 했던 여성에게 상당히 차별이 있었던 시대였습니다. 오늘날 아랍 문화권에서 아직도 여성들이 외출 시 베일로 온몸을 가리고 다니는 것을 보십쇼.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이런 사회적인 남존여비와 폐쇄적인 관습이 팽배하던 때에 소위 성 관념에 있어서 개방적인 헬레니즘의 영향을 받은 여성들 중에는 과감하게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모리스라는 신학자에 의하면 이렇게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는 여성들은 주로 노예나 창기들이었다고 밝히고 있는데 그런 사회적 편견에 아랑곳 하지 않고 당시 세계를 지배하던 헬라 문화와 지식에 자부심을 가진 고린도교회의 여성 성도들이 과감하게 얼굴을 내 놓고 예배드리게 되었다는 사실, 무슨 문제가 생겼을까요? 마치 자신만이 최첨단의 현대 문명에 민감한 여성인 양 자랑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교회 안에 문제를 일으키는 여성들 때문에 교회가 뒤숭숭하게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울은 본문에서 이런 행실을 지적하며 이는 덕이 안되는 일이다 여성들은 꼭 교회에서 꼭 너울(수건)을 쓰도록 당부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과연 바울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여성들에게 너울을 쓰라고 하고 있는가? 당시에 했던 바울의 이 교훈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생각해 보시면서 교훈을 얻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1. 첫 번째로 여성들이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은 창조의 질서에 순복함을 의미한다 즉, 돕는 자로 지으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므로 쓰라고 권면했습니다. 3절 보십쇼. 창조의 질서가 표현됩니다.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이 문장만 딱 보면 여성학자들이 아주 싫어하는 문장 중에 하나인데 이 문장은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본질적으로 우열을 가리는 문장이 아닙니다. 직분상의 순서일 뿐입니다. 마지막 그리스도의 머리가 하나님이라고 해서 그리스도가 하나님보다 못한 존재입니까? 아닙니다. 한 분입니다. 역할이 다를 뿐입니다. 4절 보십쇼.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하지 말라. 7절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를 가리지 않거니와(수건으로 남자 즉 하나님의 형상을 가리지 말라는 거죠) 8절 보십쇼.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남성은 하나님께서 흙으로 지으셨고 여성은 남성의 갈빗대를 취하여 지으셨다는 뜻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남자와 여자 중에 누가 더 우위냐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생겨난 순서를 인정하라 하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창조 질서를 보라 무엇이 먼저 있었는지 보라 먼저 있었기 때문에 더 우월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 순서를 기억하고 거기에 순응하라. 9절에 보면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하면서 최종 11절에 아주 정확하게 창조의 질서를 정리합니다. “그러나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즉 동등하다. 서로에게 꼭 필요한 존재이다. 혼자 있는 것은 좋지 못하니 어떻게 하라 서로 창조의 질서를 인정하면서 돕는 배필이 되라. 서로에게 꼭 필요한 존재임을 기억하고 서로 도우라. 여러분 아멘입니까? 창조의 질서를 인정하시고 서로 돕는 자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남성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하나님께 갈 날이 가까울수록 남아있는 것은 자존심밖에 없습니다. 그거 지켜주는 것이 가정을 건강하게 만드는 길입니다. 당신이 있으니까 당신이 우리 집안에 가장이니까 당신이 최고야 그러면 정말 그런 줄 알고 만족하고 사는 존재가 남성 아닙니까? 가끔 저희 네 식구가 식사할 때 집사람에게 참 고마운 게 있습니다. 아빠 오셔서 아빠 먼저 드시게 해야지 얼마나 고마운지..여러분 인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남성은 자존감만 세워주면 되고, 실제 가정을 다 설계하고 이끌어가고 실제로 움직이는 것은 누구입니까? 여성입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폼 잡는 것은 남성보고 다 하게 하고 실제 이끌어 가는 boss는 여성이다. 어깨가 축 쳐진 남성을 볼 때마다 당신이 우리 가정 대표다 당신 때문에 내가 이렇게 행복하게 살아왔다 인정해 주시면서 창조의 질서에 순복하며 돕는 자로 살아가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시기를 바랍니다. 남성 분들도 아내를 돕는 자의 사명을 주신 것을 기억하시고 돕는 자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그게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순복하는 방법입니다.


2. 두 번째로 수건을 쓰는 것은 자연의 질서에 순복함을 의미한다. 즉 수건을 쓰는 것이 아름다움의 표현이 된다고 했습니다. 14절 보십쇼. “만일 남자에게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부끄러움이 되는 것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여기서 부끄러움이란 단어는 헬라어 아티미아. 아주 창피하고 수치스러운 것을 의미합니다. 남자가 머리를 길게 하고 다니는 것은 부끄럽고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표현입니다. 그 다음 절 15절은 앞에 14절과 상반된 의미가 됩니다. 우선 15절 보십쇼.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긴 머리는 가리는 것을 대신하여 주셨기 때문이니라” 여성이 긴 머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즉 가리는 것 즉 수건으로 머리를 가리는 것을 대신하여 주셨기 때문이다. 즉 머리에 수건을 쓴 것과 같은 의미이다. 즉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머리가 길면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모습인데 여성은 머리가 길면 아름다울 뿐만이 아니라 머리에 수건을 쓰고 가리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그러니까 수건을 머리에 쓰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니 여성으로서 수건을 꼭 머리에 쓰라 하는 권면입니다.

극소수로 민수기 6장 5절에 나오는 나실인 같은 예외의 경우가 있지만 자연의 질서에 의하면 긴 머리는 여성을 아름답게 만드는 도구가 된다는 사실. 긴 머리를 가진 여성이 하나님이 만드신 아름다움을 드러내고 있음을 인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영국의 시인 밀턴은 실낙원에서 여성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시적으로 이렇게 표현한 바 있습니다. “그녀는 마치 베일을 쓴 듯 금발을 허리까지 늘어뜨리고 있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와 여러분이 바로 신랑 되신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기쁨으로 신랑을 맞이할 신부된 모습으로 준비된 여인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 존재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장 아름다운 신부의 모습 머리에 수건을 쓴 여인과 같이 주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것들을 준비하면서 사시길 바랍니다. 슬기로운 다섯 처녀 비유는 우리에게 아름다운 신부같은 그리스도인이 준비해야 할 것들을 잘 교훈해 주고 있습니다. 기름이 떨어지지 않게 준비하라. 즉 항상 깨어있어 신랑되신 주님을 맞을 준비를 갖추고 있는 여인의 모습, 저와 여러분이 늘 영적으로 깨어 있어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으로 주님을 만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3. 마지막으로 수건을 쓰는 문제는 바로 사회 속에서 교회의 질서를 바로잡는 중요한 문제였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고린도교회 안에서 이렇게 머리에 수건 쓰지 않는 여성들이 생겨남에 따라 교회 밖에서 볼 때도 문제가 되었다는 것, 사회를 이끌어가야 할 교회가 본이 되지 못함에 따라서 사회로부터 손가락질을 받게 되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에서도 쉽지 않은 일을 교회에서 먼저 문제를 일으키면서 전혀 덕이 되지 못했던 고린도교회의 상황을 듣고 바울이 얼마나 한숨을 쉴 수밖에 없었을까? 물론 교회가 앞장서서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사회가 올바른 길 가도록 이정표 역할 올바른 길 가도록 경종을 울려주는 일 그건 먼저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건 아니지 않느냐? 굳이 교회 예배 때 머리에 수건을 벗고 예배를 드리는 것이 도대체 하나님 나라에 무슨 유익이 있느냐? 저 교회를 비판하는 밖에 있는 이들에게 무슨 덕이 되고 유익이 되느냐?

여러분 우리는 우리 교회 안에만 있다고 해서 교회 안에서만 잘 해야 하는 존재들이 아닙니다. 교회 밖에 있는 이들이 우리를 다 보고 있습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이들이 특별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영국에서 시작된 우리 감리교회의 첫 번째 특징이 바로 사회구원입니다. 타락하고 부패한 영국 사회에 회개운동을 일으키면서 사회를 구원한 것이 바로 감리교 운동이었습니다. 오늘 5월 24일이 바로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 목사님이 런던 올더스케잇 거리에서 회심한 날입니다. 1738년 5월 24일 저녁 8시 45분 모라비아 신도회의 기도회에 참석하였다가 회심한 웨슬리의 일기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저녁에 나는 별로 내키지 않는 걸음으로 올더스케잇 거리에 있는 한 집회에 참석하였는데 거기서 한 사람이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읽고 있었다. 9시 15분 경에 그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마음에 변화를 일으키시는 일을 설명하고 있을 때에 나는 내 마음이 이상스럽게 뜨거워짐을 느꼈다. 나는 내가 그리스도를 신뢰하고 있다고 느꼈으며 구원을 위해 다만 그리스도만 믿고 있음과 그 위에 주께서 나의 죄를, 아니 나의 죄까지도, 다 거두어 가시고 나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건져 주셨음을 믿는 확신이 나에게 주어졌다.” 웨슬리 한 사람의 마음이 뒤집어 지니까 웨슬리 목사님이 가는 곳마다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가슴이 뜨거워지게 됩니다. 특별히 죽어가던 영국사회가 살아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게 감리교회입니다. 감리교회의 자랑스러운 특징을 되살려 사회에 대한 교회의 질서를 바로 잡고 사회를 이끌어가는 웨슬리의 후예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서로 돕는 자가 되십시오, 아름다운 성도 아름다운 여인, 아름다운 남성 되십시오. 사회의 본이 되는 그리스도인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