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은 꼭 온다. 준비하라.

새벽예배 2022.02.15 | 누가복음 12장 35-48절 | 이선기 목사



누가복음 12장 35-48절


35절.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36절. 너희는 마치 그 주인이 혼인 집에서 돌아와 문을 두드리면 곧 열어 주려고 기다리는 사람과 같이 되라

37절. 주인이 와서 깨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띠를 띠고 그 종들을 자리에 앉히고 나아와 수종들리라

38절. 주인이 혹 이경에나 혹 삼경에 이르러서도 종들이 그같이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39절. 너희도 아는 바니 집 주인이 만일 도둑이 어느 때에 이를 줄 알았더라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40절. 그러므로 너희도 준비하고 있으라 생각하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하시니라

41절. 베드로가 여짜오되 주께서 이 비유를 우리에게 하심이니이까 모든 사람에게 하심이니이까

42절.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

43절. 주인이 이를 때에 그 종이 그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은 복이 있으리로다

44절.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그에게 맡기리라

45절. 만일 그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남녀 종들을 때리며 먹고 마시고 취하게 되면

46절.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신실하지 아니한 자의 받는 벌에 처하리니

47절. 주인의 뜻을 알고도 준비하지 아니하고 그 뜻대로 행하지 아니한 종은 많이 맞을 것이요

48절. 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요구할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2월 15일 새벽 묵상

이솝 우화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자와 당나귀, 여우 셋이서 힘을 합해 사냥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냥한 것을 나누는데, 사자가 당나귀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보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당나귀는 똑같이 셋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랬더니 사자는 공평하지 못하다 하면서 당나귀를 잡아먹어 버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번에는 여우한테 나누어 보라고 합니다. 그러자 여우는 대부분을 99.9%를 사자 몫으로 돌리고 자기는 0.1% 쥐꼬리만큼 가져갔습니다. 그때서야 사자는 흡족해 하며 이제야 공평하게 되었구나 말합니다. 그리고 사자가 여우에게 묻습니다. "너는 어떻게 해서 이런 지혜를 생각해 냈느냐" 그러자 여우가 대답하기를, "어떻게요? 그냥, 당나귀 죽는 것보고 바로 생각해 냈죠". 이 이야기는 한편으로 부정적인 시각으로는 약육강식, 강한 자가 평등의 기준을 세운다, 고로 사회는 불공평한 곳임을 깨달으라는 쪽으로 이해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긍정적인 시각으로 살펴보면 이런 교훈을 얻게 됩니다. 즉 남에게 일어난 일을 보고 내게 일어날 일을 생각하는 것이 곧 지혜라고 하는 교훈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를 순간순간 잘 살펴보시면서 우리 자신에게 일어날 일을 미리 깨달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잘 준비하여야 합니다. 특별히 안 좋은 결과가 나타난 경우를 보면서 내게도 똑같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지혜, 여기 있는 모든 분들 한 분도 빠짐없이 그 지혜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혹시 병들었습니까? 그것을 보면서 우리도 병들 날이 있다는 것을 알고 준비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갑자기 이 땅의 삶을 마쳤습니까? 언제인지 모르지만 우리에게도 그런 일이 꼭 일어날 것임을 알고 멀고 먼 후의 일이다 하지 마시고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성경전체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귀중한 사실 하나가 있습니다. 그것은 그 날이 온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그 날이 꼭 온다는 사실입니다. 성경에서 '그 날' 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창세기 7장 11절입니다. "노아가 육백세 되던 해 이월, 그 달 십칠일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 창들이 열려" . 여기서 그 날은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는 날, 첫 심판의 날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코웃음치고 우습게 여겼지만 결국 그날은 오고야 말았습니다. 노아의 가족 8명 외에는 그 누구도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마가복음13장 19절에서 예수님은 "그 날들은 환난의 날이 되었음이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창조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의 그 날은 두 번째 심판이며 마지막 심판, 즉 예수께서 재림하셔서 심판하실 날을 가리킵니다. 현대의 설교자들이 재림 설교를 잘 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지막 주님의 재림과 심판의 그 날이 오기를 멈춘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주권 하에 언제인지 모르지만 그 날은 점점 더 계속해서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심판의 날인 그 날이 꼭 올 것을 잊지 말고 살아야 합니다. 그 날은 반드시 꼭 온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시고 잘 준비하면서 살아가는 가장 지혜로운 인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어제 말씀드린 대로 수만 명의 무리가 예수님을 따르는 가운데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우쭐해지려고 하는 제자들에게 사람이 중심이 아닌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라는 메시지를 담아 중요한 교훈들을 하나하나 표현하고 계십니다. 외식을 버리라. 물질에 대한 탐욕을 버리라. 어제는 염려하지 말아라. 이제 또 한 가지 오늘 35-48절은 종말의식을 가지고 그 날이 곧 온다는 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교훈하십니다. 세 가지 비유를 들어서 말씀하신 주님의 교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첫째로 깨어있는 종이 되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 날을 준비하는 첫 번째 방법 깨어있는 종이 되어라. 35절 보십쇼.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 36절부터는 왜 허리에 띠를 띠게 되었는지 그 이유가 설명되고 있는데 이 첫 번째 비유는 우선 혼인집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혼인잔치는 혼인식을 모두 치른 후인 저녁 무렵에야 시작되었습니다. 먹고 마시면서 좀 지체하다 보면 종종 한밤중이 되어서야 집으로 돌아가곤 했습니다. 이 때 주인이 돌아오기까지 잠들지 아니하고 깨어 주인의 귀가를 기다리고 있는 종은 분명히 신실한 종이었습니다. 주인이 이경 즉 밤 9시에서 자정 사이에 오던지, 삼경, 즉 자정부터 새벽 3시 사이에 아주 늦게 늦게 오더라도 잠들지 않고 신실하게 기다리고 있는 종, 마치 가족처럼 친근한 마음으로 주인을 기다리는 종, 이런 종이 어떻게 사랑받지 않았겠습니까? ‘허리에 띠를 띠고’ 라는 표현, 유대인들의 옷은 긴 통으로 짠 옷이었으므로 일할 때는 방해가 되어 걷어 집어서 허리에 동여매고 일했습니다. 그러니까 밤늦게 라도 주인이 돌아오지 않았으면 아직 오늘 내가 할 일은 끝난 것이 아니다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충성된 종으로 계속해서 주인이 올 때까지 깨어있는 종의 모습 38절 끝에 “그같이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저와 여러분은 지금 내가 곧 오리라 하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항상 깨어 주님이 오실 그 날을 사모하며 기다리고 있습니까? 오늘은 안 온다. 이렇게 늦은 밤이 되도록 안 오는 걸 보니, 올 해 안에는 안 온다. 아니 영영 아주 안 온다. 내가 죽기 전까지 올 리가 없다 하고 무뎌져버린 사람들 속에서 살다보니 혹시 나도 모르게 아예 그 날이 오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고 있지 않습니까? 무뎌진 종말론의 삶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웨슬리 목사님의 동생 찰스 웨슬리는 7,000개의 찬송가를 썼는데 그 중 무려 5,000개의 찬송가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그 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재림을 기다리는 찬송가 작가였던 깨어있는 종 된 찰스 웨슬리, 엘리자베스 2세의 대관식을 주관했던 켄터베리 대주교는 왕관을 그녀의 머리 위에 얹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오, 여왕 전하, 제가 이 왕관을 드리오니 마땅히 쓸 권리를 가지신 분이 돌아오시기 전까지만 전하께서 쓰시옵소서.”인간이 최고의 왕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깨어 있는 겸손한 종의 모습이 아니겠습니까?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잠들어 있지 마시길 바랍니다. 좋은 게 좋은거 아니냐 하고 게을러 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깨어나시길 바랍니다. 새벽에 이렇게 깨어 주님 앞에 나오는 것, 영적으로 깨어 있는 이들의 모습입니다. 성 어거스틴을 변화시킨 말씀은 바로 로마서 13장 13-14절 말씀이었습니다. 로마서 13장 13-14절은 그 바로 앞에 앞에 구절 11절부터 살펴보아야 그 의미가 분명해 집니다. 제가 읽어드리겠습니다.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웠음이라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여러분 아멘하시고 이런 삶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깨어 있는 종 되셔서 마침내 그 날이 올 때에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기다리는 그래서 주님의 얼굴을 흐뭇하게 만드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무뎌지고 침체된 우리의 영혼이 다시 깨어나 살아 움직이는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기다리는 저와 여러분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2. 두 번째로 도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키는 집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39절 보십쇼. “너희도 아는 바니 집주인이 만일 도둑이 어느 때에 이를 줄 알았더라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여러분 도둑의 특징이 뭡니까? 집주인이 알지 못하는 때에 갑자기 들이닥치는 것입니다. 미리 그 집 간다고 전화하고 가는 도둑은 없습니다. 생각지도 않은 때에, 깊이 잠들고 있을 만한 때를 골라 불시에 들이닥치는 도둑, 여러분 유대인들의 집은 주로 흙벽돌로 쌓은 집이었습니다. 그래서 도둑들이 종종 이 허술한 흙벽돌집을 뚫고 쉽게 침입했습니다. 단 집주인이 깨어 집 안에서 잘 대비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도저히 그 집을 침입할 수 없었습니다. 집주인과 도적 사이의 긴장상태 벽을 뚫느냐 마느냐의 긴장 관계, 바로 이 상태가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도둑이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것처럼 언제인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갑자기 침입당하는 시간이 와도 견고하게 붙들고 있어 웬만한 도둑의 침입에 집이 쉽게 뚫려지지 않는 그런 상태, 즉 지킬 것을 꼭 지키며 준비하고 있으라,

어제도 아는 분들하고 LA 폭동 때 총을 들고 심지어 가짜 총을 들고서 내 가게를 지킨 이들은 결국 가게를 사수하게 되었다 하는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여러분 어느 때보다도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신앙의 총을 들고 가게를 지키듯이 내 신앙을 사수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대로 무장하지 아니하면 넘어지기 쉬운 이 때에, 영적으로 무장하셔서 내 신앙을 잘 사수하고 지켜 내 다음 세대에게 잘 전수해야 될 사명이 저와 여러분의 사명 아니겠습니까?

신앙의 본질에 집중하셔서 하나님 말씀을 사수하고 지키셔서 사탄의 침입에도 끄떡없는 말씀의 사람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를 사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회만이 가지고 있는 기도의 힘, 목숨 걸고 소나무 뿌리 뽑으며, 새벽마다 깨어나 기도하고, 금식을 밥 먹듯이 하며 지킨 우리 선조들의 깊은 기도생활, 박수치며 북을 치며 해병대 박수를 치며 찬송 부르며 춤을 추었던 그 찬송들을 기억하시고 지켜 내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대에 신앙이 끝나지 않도록 신앙의 좋은 전수자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3. 마지막으로 반드시 평가가 있음을 기억하시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있으시길 바랍니다. 42절 보십쇼.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 진실한 청지기가 무엇인가? 내가 주인이 아님을 알고 맡은 자로서 집 주인의 종들을 잘 맡아서 그들을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는 자가 진실한 청지지라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 주신 달란트를 가지고 세상의 이웃을 위하여 먹여 살리는 역할을 하는 자 그래서 주께서 오실 때 진실한 청지기라고 칭찬해 주는 저와 여러분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드립니다. 47절에는 주님께서 다시 오시는 재림의 날에 확실히 각각 평가가 있음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계십니다. 47절 보십쇼. “주인의 뜻을 알고도 준비하지 아니하고 그 뜻대로 행하지 아니한 종은 많이 맞을 것이요 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요구할 것이요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저와 여러분은 주인의 뜻을 아는 자입니까? 모르는 자입니까? 이미 아는 자입니다. 준비하지 않고 뜻대로 행하지 않으면 많이 맞게 된다는 말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주인의 뜻, 즉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알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대신 죽어주셨습니다. 주인의 뜻을 위해 생명을 바치신 분 예수 그리스도. 저와 여러분도 주님 따라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 드립니다.